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1:1 문의
보증서인증
이벤트
정품로고확인
시즌2 정품확인
고객 A/S 가이드라인
전국총판 및 AS
고객센터고객 A/S 가이드 라인
최종 업데이트 : 2016.09

1. 루마필름 제조원인 미국 CPFilms Inc에서는 다음과 같은 A/S 규정을 적용하며, 이에 따라 루마필름 국내 공식공급원인 (주)씨피에프는 제조원의 A/S 규정에 따라 고객 A/S를 처리합니다.
LLumar® films are warranted for a period of years (see attached) from the date of installation when properly installed in accordance with manufacturer's instructions on suitable interior glass surfaces by a duly authorized and trained Llumar® dealer. Llumar® film will maintain its properties without crazing, cracking, peeling, blistering, bubbling, or delaminating from the glass.
(루마 기술사이트 A/S 조항 원문)

"루마필름 제조원 미국 CPFilms Inc에 의하여 공식인증된 딜러및 시공전문점에서 제조원에 의하여 공급된 정식제품에 대하여 인증받은 시공기술자가 적합한 방법으로 시공할 때만 제품의 보증기간동안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A/S 처리를 한다."


2. 1항에 의거하여 루마코리아 (주)씨피에프는 (주)씨피에프와 계약을 체결한 루마 공식전문점에서 (주)씨피에프에 의하여 공급된 정식 루마제품을 시공할 때만 추후 문제 발생시 A/S 처리를 해드립니다.
2-1. 정품 시공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공후 발급되는 전자 품질보증서(컴퓨터 출력)를 제시하신 경우에만 시공 점검및 A/S처리가 가능하며, 보증서 양식에 수기(手記)로 작성된 경우에 대해서는 시공 점검및 A/S 처리가 불가합니다.


3. 루마필름 제조원인 미국 CPFilms Inc에서 인정되는 필름의 하자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razing (균열) - 필름면이 금이 간듯이 줄간 현상
2) Cracking (갈라짐) - 필름표면이 갈라지는 현상
3) Peeling (벗겨짐) - SR(Scratch Resistance) 코팅(긁힘방지코팅)층이 분리되어 흰 가루처럼 필름면에서 떨어지는 현상
4) Blistering (물집현상) - 수포가 생긴 것처럼 기포가 생기는 현상
5) Bubbling (거품현상) - 4)항의 블리스터링 현상과 유사한 경우로 거품처럼 기포가 생기는 현상
6) Delaminating from the glass (유리로부터 떨어지는 현상) - 접착제의 약화로 유리면에서 필름이 떨어지는 현상


4. 3항에 의거하여 루마코리아 (주)씨피에프는 루마필름 제조원이 규정한 필름 하자에 대하여 보증기간동안 발생한 경우 A/S 처리를 해 드립니다. 단, 아래의 예외조항은 루마썬팅 A/S 규정에 의하여 무상 A/S 대상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3-3) 항의 경우 루마 본사에서 권장하지 않는 세정제(암모니아, 고형물등이 함유된)를 사용시에 발생한 필름 벗겨짐 현상
3-4) 항의 경우 고온의 부스에서 재도장시 내부 부스의 고온으로 인하여 발생한 기포 현상
3-6) 항의 경우 차량내부의 이물질 제거를 위해 고압의 에어건(Air-Gun) 사용중 발생한 기포 현상


5. 루마코리아 (주)씨피에프는 루마필름 제조원이 규정한 필름하자외에 시공후 책임관리 차원에서 아래와 같은 경우 해당 시공점및 지역담당자의 점검후 A/S 처리를 해드립니다.
1) 필름의 과도한 변색 - 루마필름 제조원인 CPFilms Inc에서는 필름 변색에 대한 A/S 조항이 별도로 없으나, 루마코리아 (주)씨피에프에서는 보증기간내에 필름이 과도하게 변색되었을 경우 가시광선 투과율을 솔루시아에서 인증한 측정기로 측정후 규격된 가시광선 투과율에서 10% 포인트 범위를 초과한 경우 A/S 처리를 해 드립니다.
(예 : 아티젠15의 투과율 스펙이 15%인데 투과율 측정시 25%를 초과한 경우)

2) 이물질 - 제조원인 미국 솔루시아에서는 이물질 클레임 해당조건으로 0.3밀리 이상의 이물질이 가로 2.5센티 X 세로 2.5센티 면적안에 3개이상 있을 경우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루마코리아에서는 소비자에게 보다 완벽한 시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운전자의 시선이 지속적으로 위치하는 전면유리의 뷰잉 존 (Viewing Zone - 운전할 때 시선이 고정적으로 위치하는 부분으로 도트 매트릭스 기준 좌측 10cm및 하단 10cm, 상단 20cm 안쪽 부분과 우측 A필라 안쪽 10cm 부분)에 이물질이 가로 5cm x 세로 5cm 면적안에 3개 이상 있을 경우 고객이 운전시 불편을 느껴 컴플레인을 제기할 시 점검후 재시공을 해드립니다.
(솔루시아 보증정책과 비교하여 4배이상 기준 강화)

※ 뷰잉 존 이외의 부분과 다른 창유리에 대해서는 창유리 기준 외부 3m 후방에서 이물질이 현저히 드러난 경우 재시공을 해 드립니다.
한 가지 주지하셔야 할 점은 시공점 내부는 반도체 클린룸처럼 진공상태가 아니므로 시공과정중 일부 이물질 유입이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루마 전문시공점에서는 먼지와의 싸움이라고 할 정도로 청결한 매장환경과 시공스킬(필름의 이면지를 벗길 때 발생하는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해 국내최초 실내작업장 도입, 천정 분무시스템 도입등)을 통해 이물질 유입 최소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무상 A/S 대상이 아니므로 고객들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차량 출고시 24시간후 창문내림 고지를 고객에게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부주의로 창문을 내려서 필름이 떨어진 경우
2) 안전띠 버클등 외부의 물리적인 힘이 가해져서 필름에 스크래치가 발생한 경우
3) 전면유리에 시공된 필름면에 양면접착제 또는 고무흡착기가 부착된 네비게이션/악세서리를 사용할 경우 양면접착제나 고무흡착기의 과도한 물리력에 의하여 필름에 손상이 갈 경우
4) 창유리 청소시 루마코리아에 의해 추천된 방법이 아닌, 시중에서 판매되는 유리세정제 등을 사용하다가 발생한 필름의 얼룩(번짐)현상및 필링현상(SR코팅막 벗겨짐 현상)과 사용하는 천에 묻은 이물질에 의하여 필름면에 흠집이 난 경우

※ 필름의 내구성이란?
루마필름의 원료는 폴리에스테르(POLYESTER)이며, 루마필름은 이러한 얇은 폴리에스테르 원단이 여러겹 합지되는 다층박막 구조이므로 외부의 충격(특히 날카로운 물건)에 의하여 일정수준의 힘이 가해지게 되면 필름표면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는 상황이 불가피합니다.
필름의 내구성에 혼동하는 소비자들이 간혹 있는데, 썬팅필름의 내구성은 자외선 차단율 등 초기성능이 보증기간동안 유지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즉, 필름 스크래치는 필름의 내구성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힘이 필름표면에 가해지면 불가피하게 발생 하는 현상입니다.

※ 루마코리아 권장 청소방법
루마필름 시공후 창유리 청소시 부드러운 천이나 융에 미지근한 물로 적셔서 가볍게 문지르시면 됩니다. 필름면에 기름기가 묻었을 경우엔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천에 미지근한 비눗물을 묻혀서 가볍게 문지르시면 됩니다. 비눗물은 계면활성제의 역할을 하므로 기름기 청소에 적합합니다.


7. 동절기 필름 관리 부주의로 인한 사항
동절기에 차량의 내부가 (창유리에 물방울이 맺힐 정도의) 과도하게 습한 상태로 외부주차시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인해 발생한 결로현상은 창유리 몰딩 하단부(창유리 몰딩 아래에 위치하여 보이지 않는 부분)가 얼게 되는 원인이 되며 이 때 아침에 창유리를 작동시키면 필름이 벗겨지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1) 주차를 위해 차에서 내리기 전에 창유리에 생긴 수분(물방울)을 에어컨을 작동시켜 밤새 얼지 않도록 건조시켜야 하며,
2) 아침에 창유리를 작동시키기 전에 히터를 작동시켜 차 내부온도를 일정기간 올린 후 창유리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스키장등 기온이 현저히 낮은 지역에 갔다온 차량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객님의 주의를 요구합니다. 고객의 부주의로 창유리 작동과정에서 필름이 탈착되어 재시공시에는 본사 A/S 규정에 따라 시공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시공 하자에 대한 무상 A/S 적용기간(출고후 3개월 이내)
필름의 벗겨짐 현상등 필름 자체의 하자로 인한 불량은 1~2년후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필름은 일정기간의 양생과정(필름의 접착제가 창유리면에 안착되는 과정)이 지나게 되면 시공의 하자로 발생하는 불량은 실질적으로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일, 전면유리 시공을 했는데 뷰잉 존(Viewing Zone - 운전시 시선이 고정적으로 위치하는 부분으로 도트 매트릭스 기준 좌측 10cm및 하단 10cm, 상단 20cm 안쪽 부분과 우측 A필라 안쪽 10cm 부분)에 스크래치가 나서 운전시 방해가 되는 경우 고객께서는 그 불편함으로 발견 즉시 해당 시공점에 A/S 처리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증기간이 거의 다 지난 상태에서 이러한 컴플레인으로 A/S를 요청하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이처럼 일부 고객의 고의적인 A/S 요구는 무상 A/S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루마코리아는 시공 하자에 대한 무상 A/S 적용기간을 3개월로 적용하오니 이 점 고객님들께서 양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필름의 제조원 고지 양생기간 : 하절기(1~2주) / 동절기(3~4주)


9. 위에 적시된 이외의 하자에 대한 무상 A/S 유무는 해당 루마 전문점및 관할 지역총판 그리고 루마코리아 (주)씨피에프에서 합리적 판단을 하여 결정을 하며, 이에 대해 고객께서 이의를 제기하실 경우 아래의 해당기관을 통하여 중재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보호원 - http://www.kca.go.kr (대표번호:02-3460-3000)


※ 시공전 필름 선택시 유의사항

1. 현행법상 썬팅필름의 가시광선 투과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면 - 가시광선 투과율 70% 이상
측면 - 측면 1열 (운전석/조수석) : 가시광선 투과율 40% 이상

짙은 농도의 썬팅은 운전시 불편과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능한 적법한 농도의 필름으로 선택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필름 농도는 전적으로 고객님의 선택사항입니다.


2. 하이패스가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
IR(적외선 송수신 방식)타입 하이패스의 경우 금속이나 세라믹 필름중 높은 열적외선 차단율(IR-CUT)을 가진 필름 시공시 수신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순정형 하이패스의 경우는 수신부를 노출시켜서 시공시 필름 선택과 무관합니다.

RF(주파수 송수신 방식)타입 하이패스의 경우 금속성분으로 인하여 주파수 송수신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시공자와 상담후 필름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구형 하이패스를 사용하실 경우 제품의 성능저하로 수신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새로이 하이패스를 구입하실 경우에는 루마 전용 하이패스 AP100 모델 사용을 권장합니다.


3. 터널 통과시 발생가능한 커튼현상
* ARTISAN 제품은 열차단을 위한 소재로 메탈(금속)을 사용하며, 메탈은 구형터널(황색 점멸등 터널) 통과시 파장이 긴 황색파장이 메탈에 의해 회절효과를 일으켜 물결치는듯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메탈필름의 자연스런 현상이기 때문에 고객님께서 ARTISAN 제품을 선택시에는 이러한 점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파장이 짧은 백색점멸등 터널(주로 최근에 지어진 터널)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상대적으로 덜 나타납니다. 그러나 모든 루마필름에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SR코팅막이 삽입되어 있으며, SR코팅막에 의해 미세한 커튼현상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일 출퇴근등 이동경로에 구형터널이 많이 위치한 경우 VERTEX, CIRRUS, LATITUDE 같은 나노세라믹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아파트 출입기
아파트 출입기는 현재 카메라 인식장치와 RF 카드리더기의 2가지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 인식장치는 어떠한 종류의 필름을 장착해도 무방하며, RF 카드리더기의 경우 RF형 하이패스와 마찬가지로 메탈 필름(ARTISAN)이 아닌 제품 - VERTEX, LATITUDE, CIRRUS - 의 시공을 권장합니다.


5. 후면 열선유리에 라디오 수신기가 내장된 경우
이론상 라디오 주파수(Radio Frequency)는 메탈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후면 열선유리에 라디오 수신기가 내장된 경우 VERTEX, LATITUDE, CIRRUS 같은 나노세라믹 제품의 시공을 권장합니다.


6. 거치형 네비게이션이 장착된 경우
수신기가 외부로 연결된 내장형 네비게이션이 장착된 경우에는 시공필름의 종류에 무방하지만, 거치형 네비게이션의 경우 수신기가 필름 안쪽에 위치하므로 VERTEX, CIRRUS, LATITUDE 같은 나노세라믹 제품의 시공을 권장합니다.




※ 필름 관리 요령
루마필름은 아래와 같은 관리방법에 의하여 보증기간동안 성능과 내구성이 유지될 수 있으며, 만일 적합하지 않은 방법으로 필름 관리시 발생한 필름 이상에 대해서는 루마필름의 보증정책에 따라서 무상 A/S 대상이 아님을 양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1. 필름이 시공된 내부 창유리 청소 요령
1) 루마필름에서 공급하는 필름 관리제(Film Cleaner) 또는 희석한 비눗물을 부드러운 천에 묻혀서 부드럽게 필름면을 닦아야 합니다. 이 때, 사용하는 천은 성김이 없고 미리 묻어있는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하여 필름에 스크래치가 가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2) 암모니아(ammonia)가 함유된 세정제(윈덱스등), 고형물이 함유된 세정제등은 필름에 손상을 끼칠 수 있으므로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분사형 안티포그(김서림 방지) 제품을 사용할 경우 필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 전면유리에 시공된 필름면에 양면접착제가 붙은 네비게이션 거치대나 고무흡착기가 부착된 인형등 악세서리류등을 부착시 양면접착제나 고무흡착기의 과도한 물리력에 의하여 필름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썬팅필름은 극도로 얇은 폴리에스테르 원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외부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 스크래치등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특히 아래와 같은 사항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1) 필름이 시공된 내부 창유리 청소시 부드러운 극세사 천을 사용하여야 하며, 긁힐 수 있는 이물질등을 제거한 후 청소를 하셔야 합니다.
2) 특히 운전석 안전띠(버클)는 운전석 창유리에 시공된 필름에 쉽게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정차후 안전띠를 탈착할 시 버클이 창유리쪽으로 향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차량 청소시 내부(대시보드)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고압에어건을 필름쪽에 사용할 경우 필름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차량 색상 변경이나 흠집으로 인해 고온의 건조부스안에서 재도장시 부스 내부의 높은 온도로 말미암아 필름 내부에 기포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7. 동절기에 차량을 외부주차시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인해 발생한 수분이 몰딩하단부(창유리 몰딩 아래에 위치하여 보이지 않는 부분)에 고여 밤사이 얼게 되고 아침에 창문을 다시 작동시킬 경우 필름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주차를 위해 차에서 내리기 전에 창유리에 생긴 수분을 에어컨을 작동시켜 건조시켜야하며,
2) 아침에 창유리를 작동시키기 전에 히터를 작동시켜 차 내부온도를 일정시간 올린 후 창유리를 올리셔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스키장등 기온이 현저히 낮은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으므로 고객님의 주의를 요합니다.(고객의 부주의로 창유리 작동과정에서 필름이 떨어진 경우 재시공시 본사 a/s 규정에 따라 시공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조원 소개루마윈도우필름개인정보보호정책사이트 이용약관제휴문의고객센터찾아오시는길인트라넷
루마 블로그 루마 네이버포스트 루마 페이스북 루마 유튜브